Control line이 거의 안 보이는 경우, 검사 결과를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[대조선 미확인]이라는 문구가 표시되며, 검사 결과는 표시되지 않습니다. 다만, 육안적으로 대조선이 거의 보이지 않아도 기기 상으로 정상적으로 검사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. 이때에는 미량이지만 정상적으로 검사가 진행된 것으로 표시되는 검사 결과에 따라 판독해 주시면 됩니다. 검사 결과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았다면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.
- 혈청 분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
1) 1ml SST 튜브는 혈액을 담고 충분히 흔든 후 15분 이상 정치가 필요합니다.
2) 혈액 내 응고인자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다면 희석액이 패드에서 매끄럽게 이동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 혈청의 점도가 높은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3) 혈청 색이 용혈 (짙은 노란색), 고지혈증 (흰색) 등, 정상적인 혈청 색 (연한 미색)과 다른 경우 더라도 결과값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
- 희석액이 정량 들어가지 않은 경우
1) 파이펫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2) 파이펫으로 시료/희석액 이동 시 양이 적거나 많은 경우 결과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3) 검사하는 시료가 소량이므로 파이펫 외부에 과도하게 묻은 시료는 렌즈 페이퍼 등으로 닦아내고 분주하는 것이 좋습니다.
4) 거품 아래 부분에 있는 희석액 안에 파이펫 팁 끝이 충분히 담겨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한 후에 희석액을 끌어올립니다.
- 키트의 보관 상태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
1) 유통기한이 경과한 키트는 정상적인 발색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2) 지나치게 고온에서 장시간 방치된 경우, 단백질이 변성으로 인해 키트가 정상적으로 발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3. 냉장 보관하는 경우, 상온에서 30분 이상 정치 후 사용합니다.
이론적으로 동일한 샘플 시료를 이용해 재검사를 실시했다면 오차 범위 내 동일한 값의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. 다음 과 같은 경우에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애니스캔의 모든 검사 키트는 애니스캐너 장비를 통해 스캐닝 작업을 거치며, 스캔된 발색 정보는 웹서버에서 별도의 보정 및 분석 작업을 거친 후에 최종적으로 보고됩니다. 대개의 경우 결과 보고서의 수치와 발색 정도는 일치하나, 일부 값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며, 웹사이트를 통해 검사 결과 보고서를 받았다면 결과값은 신뢰할 수 있습니다.